[베트남 여행] 첫째 날, 옌뜨국립공원 화안사, 수상인형극 해외여행

하나투어를 이용하여 아내와 하롱베이 여행을 다녀오기로 했다. 사실 작년에 다녀오기로 한 것인데, 사정이 생겨 늦추어 간 것이다. 베트남 여행은 처음인데, 주변에서 하롱베이가 좋다고 추천해주어 하롱베이를 선택해서 다녀오기로 했다.
2017년 3월 2일 08:40에 아시아나 항공으로 인천공항을 출발하여 11:30분에 하노이에 도착하였다.
하노이에 도착하니 현지 가이드로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으로 보이는 한국인 남성 가이드가 공항 밖에서 기다리고 있다 바로 식당으로 안내해준다. 베트남 쌀국수로 점심을 해결하고 버스를 타고 이동한다고 한다.
식사를 마치고 버스를 타러 가보니 우리나라 현대자동차 버스였다. 아마 중고 버스를 수입하여 사용하는 것이리라.

어쨌든 버스는 공항 주차장을 출발하여 옌뜨로 갔다. 원래 계획에는 하롱베이를 먼저 가고 옌뜨는 하노이로 돌아오면서 가는 것이었는데, 호치민광장에서 행사가 있어 일정을 바꾸어 운영한다고 한다. 옌뜨까지 가는 길은 고속도로와 국도를 이용하는데, 고속도로조차도 우리나라의 국도 수준에 미치지 못하였다. 때론 먼지도 폴폴 날리기도 하면서 옌뜨에 도착했다.

옌뜨는 국립공원 지역인데, 우리는 화안사를 보기 위해 간 것이었다. 화안사는 옌뜨산(높이 1,068미터) 중턱 650여 미터 정도에 위치하고 있는데, 거기까지 걸어 올라갈 수도 있겠지만 시간 절약을 위해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 갔다. 주차장에서 곤돌라 타는 곳까지도 거리가 제법 되어 우리는 전동차를 타고 곤돌라 탑승장까지 갔다. 케이블카 탑승장에 가는 길에는 아래 사진과 같은 사원이 자리잡고 있다.

곤돌라는 6명씩 타고 올라가는데, 화안사에 가기 위해서는 5분 정도 타고 올라갔다. 아래 사진은 곤돌라를 타고 올라가면서 창으로 보이는 풍경을 담아보았다.

곤돌라에서 내려서 화안사에 가기 위해서는 계단 등을 340미터 정도 더 걸어 올라가야 했다. 화안사에 도착하기 전에 먼저 사리탑에 들렀다. 이 탑은 보처님의 사리를 사리를 모셔두었다 하는데,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 하여 많은 사람이 소원을 빈다고 한다. 이 사리탑 주변으로는 많은 작은 사리탑들이 있었다.

사리탑을 지나니 화안사를 앞두고 아래 사진과 같은 계단이 나타난다. 이 계단만 걸어 올라가면 드디어 화안사이다. 나는 계단을 다 올라서 사진을 찍었다. 사진에서 왼편에 올라오고 있는 사람이 우리 가이드이다. 아마도 너무 자주 왔기 때문에 별 호기심도 기대도 없어서 빨리 올라오고 싶은 생각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가이드가 화안사를 소개를 해야 하니 싫어도 올라와야 하는 모습이다.

화안사에 도착해서 보니 우리나라에서 흔히 보던 절과는 다른 모습이나, 명당터에 위치하는 것은 똑같다는 생각이 든다. 본당을 한 화면에 넣어보려 했으나 휴대폰 카메라로는 쉽지 않았다.

본당 앞에는 세 분의 부처를 모신 탑이 있다.

그리고 수령이 7백년 된 고무나무가 있다.

이렇게 화안사를 살펴본 후에는 다시 산을 내려와 하롱베이 근처로 이동하여 베트남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전통 수상극을 보러갔다. 수상 인형극 무아로이누옥(Mua Roi Nuoc)은 10세기 델타의 홍강(Red river)을 기원으로 한 독특한 예술 공연이라고 한다. 공연장에 도착해보니 우리가 가장 먼저 도착했는지 아무도 없다. 자리를 잡고 조금 기다리니 다른 단체관광객, 개인여행자 등이 들어왔다. 가이드의 얘기로는 공연 중 물이 많이 튈 수 있으니 너무 앞에 앉지 말라고 한다. 공연을 시작하기에 앞서 공연자들이 인사를 먼저 한다. 체구는 작지만 단아한 모습이다.

이렇게 공연을 보고 난 후에는 호텔로 이동하였다. 이것으로 베트남여행 첫날 일정을 마친다. 호텔에서는 근처의 수퍼에서 하롱베이맥주를 사다 마셨는데, 맥주맛이 훌륭했다.

• 자연인 2018/03/31 13:20 # 답글

하나투어에서 제공하는 수상 인형극에 대한 소개는 다음과 같다.

수상 인형극

베트남 전통문화, 수상 인형극

수상 인형극 무아로이누옥(Mua Roi Nuoc)은 10세기 델타의 홍강(Red river)을 기원으로 한 독특한 예술 공연입니다. 과거에는 주변의 자연에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극을 꾸몄으며, 수확을 끝낸 후의 연못과 논둑이 주요 무대였습니다. 이는 북부 베트남의 고유 형태로서, 전 세계에서도 유일하게 베트남에서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하노이에서는 탱롱극단(Thang Long puppet troupe)이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물이 고인 무대가 있는 곳에서 공연이 진행됩니다. 공연이 시작되면 무대 뒤에서는 긴 대나무 막대와 수면 아래 숨겨진 끈을 이용해 인형을 조정합니다. 꼭두각시 인형은 나무로 조각한 것인데, 어떤 것은 무게가 15kg에 이르기도 합니다. 배경 음악은 전통 베트남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며, 우리나라의 창(昌)처럼 북베트남에 기원을 둔 전통 오페라 체오(Cheo) 가수가 이야기에 맞춰서 노래를 부릅니다. 베트남 민요가 짙게 묻어나는 이 공연은 시골의 일상생활과 조부모가 손자에게 들려주는 베트남의 민화들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작물 수확, 고기 잡기, 다양한 축제에 대한 얘기들이 주요 하이라이트입니다. 전설과 역사 또한 등장하며, 우리나라의 탈춤처럼 풍자와 위트를 연출합니다.

[단막극]
    - 제1부
    독주, 베트남 민속 악기 합주